이번 포스팅에서는 항우가 인기가 많았던 이유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항우는 승자였던 유방보다도 사람들이 더 좋아하기도 하는데 어떤 점들 때문에 그가 지금까지도 인기가 있었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국사 최강의 무력
초한지를 직접 책을 읽어 보신 분이라면 항우가 중국사 최강의 무장이라는 것은 다들 공감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혼자서 말도 안 되는 무력을 보여주면서 여러 명의 장수랑 싸워도 절대 밀리지 않는 무장의 모습을 보여주어 그 어떤 장수가 와도 항우를 이기기 어려울 정도로 그는 강한 포스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마지막 오강 전투에서 혼자서 수백 명을 제거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전설적인 전투는 현재까지도 항우가 얼마나 강했던 장수인지 자세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뛰어난 전술능력
개인의 무력이 뛰어난 것만 해도 항우는 대단한데 그는 군대를 이끄는 전술능력도 탁월했습니다. 그는 해하전투 까지 거의 백전백승을 달성할 정도로 군대를 잘 이끌었으며 소수의 병력으로 다수의 적군을 상대로 이기는 전술의 달인 같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거록대전과 팽성전투는 적군보다 병력이 훨씬 열세였음에도 불구하고 승리한 것을 보면 그가 무장으로서의 지휘능력이 탁월하고 볼 수 있습니다.
3. 무장으로서의 용맹
항우는 전투를 하면서 후퇴를 하는 모습을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마지막 오강전투를 치르기 전에 배를 타고 강동으로 돌아갈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돌아가지 않고 자신의 26명의 병사들과 오강전투를 치르게 됩니다. 한군의 기병이 5000명이어서 엄청난 수적 열세임에도 불구하고 그는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한 군인의 모습을 보여주며 최후의 전투를 치르고 이 전투로 인해서 후세에도 많은 사람들이 항우가 용맹한 장수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4. 후세에 없었던 인물
항우같이 강한 인물은 항우 사후에도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중국 역사가 긴 편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강한 무장은 없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한테 항우라는 장수가 더 인상 깊었지 않았나 싶습니다. 초한쟁패 시절 이후 삼국시대가 열리는데 긴 전란의 시간 동안 많은 영웅들이 등장하긴 했지만 항우처럼 강한 포스를 풍기는 무장은 없었기 때문에 그가 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오랫동안 남지 않았나 싶습니다.